용접 용어 설명

1. 아크 

스 및 전극 물질의 증기 중의 방전.즉, 전극간에 가스체를 개입시켜 저전압으로 대전류가 흐르고 고온에서 강한 빛을 발한다.

2. 언더컷

용접의 지단을 따라 모재가 파여 용착금속이 채워지지 않고 홈으로 남아 있는 부분이다.이 용접결함은 일반적으로 용접봉의 유지각도, 용접속도의 부적당, 전류의 너무 높음에 의해서 발생한다.

3. 그루브

용접하는 모재 사이에 설치하는 홈이다.즉, 용접을 위한 공간으로 설치하는 모재 중 또는 2개의 모재 사이에 만들어지는 홈 또는 간격에서 용접 작업을 용이하게 하거나 용접 이음매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치한다.

4. 가스 절단 

가스염으로 가열하여 금속과 산소의 급격한 화학 반응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절단이다.산소-아세틸렌 절단, 산소-수소 절단, 산소-프로판 절단, 산소-천연가스 절단 등을 총칭하는 것이다.

5. 역화 

백파이어라고도 하는데 가스염이 돌발적으로 화로 안에 역행하는 현상(트러블).역화로 인해 불꽃이 소실되거나 자동으로 재점화할 수 있다.

6. 클레이터

아크용접비드의끝에생기는패임.또한 용접 중에 용융지의 일부가 아크카 등에 의해 파여 파인 부분을 클레이터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7. 흑피

밀스케일이라고도 해.고온 공기중에서 가열된 철강 표면에, 두껍게 성장한 산화물층을 말한다.

8. 고압 가스 용기

고압 가스통, 봄베라고도 하며, 아세틸렌, 액화가스 등의 고압 가스를 충전하기 위한 금속제 용기로, 고압가스보안법에 준거한 구조의 것.용기 내 고압가스의 종류를 식별하기 위해 용기의 어깨 또는 전면에 아래에 나타내는 소정의 색상이 칠해져 있다.

・산소가스=흑색・수소가스=적색・액화탄산가스=녹색・액화암모니아=백색

・액화염소=노란색·아세틸렌가스=갈색·기타 종류의 고압가스=쥐색

9. 스패터 

아크 용접, 가스 용접, 납접 등에서 용접 중에 비산하는 슬래그 및 금속립. 주로 용접 아크 안정성과 관련하여 불안정한 아크일수록 스패터가 많아지고, 스패터의 일부는 모재 표면에 고착되며, 이는 제거하여야 한다.스패터가 많으면 용접 작업을 현저하게 어렵게 한다.

10. 슬래그(노로) 

용접부에 발생하는 비금속 물질. 즉 용접 비드의 표면을 덮는 비금속 물질로서, 피복재 중에서 가스 발생 물질 이외의 플럭스나 분해 생성물이 슬래그가 된다.

11. 슬래그 제거 

용접 후, 비드 위에 쓴 슬래그를 용접 망치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12. 토치 

가스염, 가스 실드 아크, 플라스마 아크 등을 이용하여 금속, 기타 재료의 가열, 용접 및 절단을 할 때 사용하는 기구. 용도에 따라 용접 토치, 절단 토치 등으로 부르며, 가스염을 이용할 경우에는 취관, 블로 파이프라고도 한다.

13. 패스(용접패스) 

용접 조인트에 따라 실시하는 1회의 용접 조작. 즉, 그루브 내, 용접 금속 위 혹은 모재 표면을 용접하는 경우의 1회당 용접 조작.패스의 결과로 생긴 것이 비드 혹은 육성금속이다.

14. 플라즈마 아크 

기계적·전기적으로 수렴시킨 플라즈마성을 가진 아크로, 고밀도의 열을 발생시키기 위해 이용된다.

15. 플라즈마 

전자(또는 음이온)와 정이온의 농도가 같으며, 공간전하는 제로인 이온화된 가스상 매질. 즉, 기체를 수천도의 고온으로 가열하면, 그 안의 가스 원자가 원자핵과 전자에 유리되어, 정부의 이온 상태가 된다.이것을 플라즈마라고 한다.

16. 플라즈마 절단 

플라즈마 아크 열 및 기류를 이용하여 실시하는 절단이다.즉, 소공경의 냉각 노즐에 의해 구속된 고온 고속의 플라즈마 기류에 의해 모재를 용융, 제거하고 실시하는 아크 절단이다.각종 금속 외에 콘크리트, 내화 재료 등 고융점의 비금속 절단에도 적합하다.

17. 용접봉 

막대 모양의 용가재의 총칭. 피복 아크 용접봉과 나체 용접봉으로 크게 구별된다.

'용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저 용접의 특징과 응용  (0) 2020.06.20
전기 용접기의 종류와 특징  (0) 2020.06.19
가스 용접의 특징  (0) 2020.06.18
초음파 용접의 장점 사용되는 곳  (0) 2020.06.18
아크 용접(arc welding)의 종류  (0) 2020.06.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