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삭가공의 뜻 종류

절삭 가공이란, 대략적으로 말하면 공구를 사용해 금속 등의 재료를 깎아 가공하는 기술이지만, 공작물의 형상에 따라 다양한 방식이 사용되고 있습니다.그럼 어떤 방식이 있을까요?여기서는대표적인방식을소개해드릴게요.


절삭 가공에는 크게 2개로 나누어 가공하는 공작물을 고정하여 공구를 회전시키는 "전삭"과 공작물을 회전시키는 "선삭"이 있습니다.


전삭의 대표로서 「밀링 가공」, 선삭의 대표로서 「선반 가공」, 또 각각의 가공에 사용하는 공작 기계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밀링 가공

회전 축에 장착한 밀링 가공이라는 절삭 공구를 회전시켜 실시하는 가공입니다.고정된 공작물에 공구를 단속적으로 맞춰 절삭하기 때문에 공작물 표면을 평면이나 곡면으로 가공할 수 있으며, 홀 가공, 홈 절삭 등 다양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밀링가공반은공구를장착하는주축방향에따라가로형과입형이있으며본체가문처럼생긴문형등의종류가있으며정면밀,엔드밀,홈밀등의공구를사용하여목적의형상으로공작물을가공합니다.


[1] 범용 프라이스

범용 밀링 가공은 작업자가 수동으로 조작하는 밀링 가공입니다.공구와 공작물을 상대적으로 움직일 때 공구의 위치나 이송, 속도, 절삭량 등의 가공조건을 작업자가 판단하여 설정합니다.수동만의 미세하고 고품질 마감을 실현합니다.


[2] NC 밀링 가공 (CNC 밀링가공)

NC 밀링 가공은 컴퓨터에서 가공 조건을 제어하여 실시하는 밀링 가공입니다.NC(Numerical Control)는 수치제어의 의미로, 이전에는 펀치카드 등을 이용한 시대도 있었습니다.현재는 기계에 내장된 컴퓨터로 NC 제어를 하는 CNC(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CNC 밀링커스를 포함해 NC 밀링커스로 불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자율주행시 가능하므로 생력화 및 3D CAD/CAM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가공프로그램으로 제어함으로써 더욱 복잡한 형상의 가공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3] 머시닝 센터 

머시닝 센터는 NC 제어를 갖춘 공작기계로 밀링 가공뿐만 아니라 여러 주축에 별도의 공구를 부착하여 다축 구성한 복합기입니다.머시닝 센터를 이용하면 직선 운동이나 회전 운동을 차례로 조합하여 홀 가공이나 곡면 가공 등과 같은 종류가 다른 절삭을 연속적으로 실시함으로써 보다 복잡한 형상의 가공이 가능합니다.


[4] NC 기어 가공기

컴퓨터를 내장한 NC 기어 가공기에서는, 시계로부터 자동차까지, 우리 주위의 다종 다양한 형상이나 용도에 맞춘 톱니바퀴를 잘라, 톱니바퀴의 제조를 실시합니다.


2. 선반 가공

선반 가공은 원통형 공작물을 회전시키면서 주축에 고정한 바이트라는 날붙이 모양의 공구에 맞혀 가공하는 기술입니다.선반을 이용하여 원통형 공작물의 외주를 원형이나 선세형(테이퍼)으로 하거나, 홀 가공이나 구멍을 넓히는 가운데 굴착, 나사 절단, 그리고 홈을 깎으면서 끝까지 절단하는 절단 등을 실시합니다.


[1] 범용 선반

작업자가 이송 조작 및 공구 교환을 수동으로 실시하는 선반 가공입니다.척이라 불리는 파지구로 고정한 공작물을 고속 회전시켜 가공합니다. 선반은 영어로 lathe(레이스)라고 하며 탁상형 벤치레이스로는 작은 부품 가공을 작업대 위에서 할 수 있습니다.


[2] NC 선반 (CNC 선반)

가공 조건을 컴퓨터로 제어하는 선반 가공으로 초보자라도 일정 이상의 품질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복수의 공구를 자동 교환할 수 있는 것도 있어, 작업의 효율화가 추진되었습니다.

또한 긴 막대 모양의 재료에서 긴타로 사탕과 같이 동일한 형상의 공작물을 제조하기 위해 기존의 캠식 자동반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캠을 대신해 프로그램 제어에 의해 가공하는 NC 자동선반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용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 용접 종류 용접법  (0) 2020.06.26
절삭공구 종류 재료  (0) 2020.06.23
레이저 용접의 특징과 응용  (0) 2020.06.20
전기 용접기의 종류와 특징  (0) 2020.06.19
용접 용어 설명  (0) 2020.06.19

+ Recent posts